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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설계] 13. Physical Arch. Design 본문
목적
- 다른 물리적 건축 요소 이해
- 서버-기반, 클라이언트-기반, 클라이언트 서버 물리적 arch. 이해.
- 개발 다이어그램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모델 생성 가능
- 어떻게 운영, 실행, 보안, 전통적 그리고 정치적인 요구사항을 물리적 건축 레이어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지
Physical Architecture Components
- Software Component
- Data Storage
- Data Access Logic
- Application Logic
- Presentation Logic
- Hardware Components
- Client Computers
- ServersConnecting network
서버 중심 architecture
- Client는 terminal(말단) =>성능에 큰 문제 X
- 서버의 기능/역할은
- Presentation logic
- Application logic
- Data Access logic
- Data Storage
Client-Server Architecture
- 얇은 Client/두꺼운 Server
- Client는 터미널보다 조금 더.
- 서버가 모든 프로세싱을 처리
- 두꺼운 Client/얇은 Server
- 클라이언트가 모든 프로세싱을 처리(->성능에 유의 필요)
- 서버는 데이터 저장만.
비기능적 요구사항
운영 요구사항
- 기술적 환경: HW와 SW의 타입
- 시스템 통합: 다른 시스템과의 상호작용
- 이식성(Portability):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대응
- 유지성: 비즈니스 요구가 변화할 것을 예상
성능 요구사항
- 속도: 시스템의 응답 시간, 트랜잭션 업데이트 시간.
- 용량: 유저의 수, 데이터의 크기
- 가용성&신뢰성: 가능한 시간 지정, 가능한 실패 확률(고장률)
보안 요구사항
- 시스템 가치 평가: 시스템과 자료의 사업적 가치
- 접근 제어: 사용자의 접근 제한
- 암호화&인증: 데이터 암호와와 유저 로그인
- 바이러스 제어: 파일 업로드와 저장 확인
문화&정책적 요구사항
- 여러 언어: 영어, 프랑스어, 중국어 외
- 커스텀: 나라 특화 정보(폰 번호 등)
- 명시적이지 않은 규범은 명시: 상태 명시
- 법적 요구사항: 개인정보 관련 법이나 규정
네트워크 모델
표시된 다이어그램
- 정보 시스템의 주요 요소
- 조직 전체에 걸친 그들의 지리적 위치
고레벨 다이어그램
- 어플리케이션을 서포트하는데에 필요한 요소들의 위치를 표
저레벨 다이어그램
- 저레벨//지역 네트워크 다이어그램-각 고레벨 다이어그램 각자에 대한
배치 다이어그램 요소
Nodes
- 모델의 HW의 일부
Artifacts
- 소프트웨어 요소, DB 테이블과 같은 정보 시스템의 조각
Comuunication paths
- 네트워크 노드끼리의 연결
Syntax
Node
- 계산가능한 자원, client 컴퓨터, 서버, 분할된 네트워크, 개인 네트워크 디바이스
- 이름이 label됨
- 특수한 라벨을 나타내기위한 일반적 케이스를 포함.
Artifact
- 소프트웨어나 DB의 사양
- 이름이 label됨
- 표현되는 통신 경로의 유형에 구체적으로 레이블을 지정하는 고정관념 포함
Node with a Deployed Artifact
- artifact가 물리적 노드에 위치
- 네트워크상의 SW 배포 모델링 지원
Communication Path
- 두 노드의 관계를 표현
- 노드끼리 메시지를 교환하게함
- path의 타입을 표현하는스테레오타입을 포함한다.
기술 환경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를 위한 기술 환경 결정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Visual basic, java, c++, c#)
- UI 실행 기술(GUI, Web)
- 미들웨어(COm+, CORBA, EJB)
- DB 관리 시스템(오라클, Informix)
Sample for The HW&SW Spec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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