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erve_db

[C언어] 0. 대략적인 차례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C언어

[C언어] 0. 대략적인 차례

쩡윤 2023. 2. 8. 14:42

(개인적으론 쉽게 쓰여진 C라고 만들고 싶었으나 전혀 쉽게 쓰여지지 않아서 관두었다.)

 

다른 강의들이랑은 순서를 다르게 했다.

내가 알아보기 편하면 그만이다.

 

1. C언어 시작

-헤더파일, 함수, return과 같은 기본적인 개념들.

-우리 학교는 C언어를 베이스로 가르치길래 그냥 여기에서 짚고 넘어가기로.

+디버깅, 버그, 에러등도 첨가.

 

2. 입출력

-stdio와 입출력함수(#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도)

-파일 입출력이 여기서 나온다. 앞쪽에선 표준입출력이 나왔으므로.

 

3. 자료형

-숫자형(char int float)

-문자형(아스키 코드등)

- 포인터도 일종의 자료형으로 볼 수 있으니 가볍게 짚을 생각이다.

 

4. 변수

-지역, 전역, static, extern

-자료형이랑 붙여둘 생각이다. 어차피 앞에서 파일 입출력도 나온판에.

 

5. 연산자1(+우선순위:- 쓸데없음)

-일반적인 연산자들

 

6. 조건문

-if-else와 swtich

 

7. 연산자2 삼항

-왜 삼항이 여기 나오느냐? 조건문에서/조건문 대신 써먹기 좋기 때문이다.

 

8. 반복문

-while, for

-외전격으로 재귀함수도 다루어보자. iterative와 recursive의 차이를 파악하는건 덤.

 

9. 배열과 포인터

-동적할당과 정적 할당 비교하면 재미있다.

-rand, srand, time.h. 왜 나오냐? 랜덤하게 생성하기 위해!

-문자열도 결국 배열과 포인터를 기반으로 설명해야 편하다.

+보충이 필요하면 scanfgets에 대해서도 설명해야한다.

 

10. 구조체 공용체

-배워두면 쓸만하다.

 

11. 연결리스트

-배워두면 쓸만하다2.

-어차피 자료구조에서 줄창 써먹게 될 것이다.

 

마지막 Tip으로 math.h.

알아두면 좋지만, 외울 필요까진..?

 

거의 끝판이 컴파일러, 링커 부분이니

여기는 역할 정도만 설명하고, 나중을 기약하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