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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설계] 4. Activity Diagram 본문

학교 공부/객체지향설계(3-1)

[객체지향설계] 4. Activity Diagram

쩡윤 2023. 3. 29.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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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다이어그램

BPM(Business Process Modeling)

  • 업무 절차
  • 수행 되는 절차 혹은 활동
  • 현재 시스템(as-is)과 새로운 시스템(to-be)에 포함되는 것
  • 전산화 여부는 제안하지 말것

활동 다이어그램

  • 업무절차에서 고수준의 행동 모델
  • 논리적 모델, 문제 영역 모델
  • 정교한 자료 흐름 다이어그램
  • 주소들은 병렬적 처리 활동이며 복잡한 절차

흐름도(flaw models) 예시

활동 다이어그램 예시

활동 다이어그램의 요소

  • activity(매개변수화된 동작의 사양)
    • 노드는 Action Node/Control node(Decision, Fork, Join, Activity와 Flow final)/Object Node(Pins)로 구분됨
      • action(activity에서 실행가능한 기능의 기본적 유닛)
      • Pins(action이 가지는 I/O가 pin을 통한다.)
    • Edge는 Controlflow edge/Object flow ege로 나뉨
      • control flow(실행의 순서대로 이전이 완료되면 다음 노드로 control token 전송)
        • Initial Node(action/activity의 집합의 시작점. (only)한쪽 edge로 control을 보낸다.)
        • Decision Node(한쪽으로 선택)
        • Merge Node(하나로 통합)
        • Fork Node(분기 노드)/Join Node(동기화 노드. 모든 input이 AND로 끝나야함.)
        • Final-Activity Node(이 노드에 도착하면 activity나 action 정지)
        • Final-flow Node(이 노드드에 도착하면 control 흐름이나 object 흐름을 정지)
      • object flow(하나의 액션/액티비티에서 다른 액션/액티비티로 object나 data token을 전송)
  • object(object flow의 집합에 연결된  object에 사용)
  • Swimlane(분기된 개개별 흐름. Lunch-Box로 묶으면 보임)

Signal

  • 심볼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것은 표현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
  • 기호를 통일시켜 소통이 원활해짐
  • SendSignalAction
    • 수신자가 reply없이도 반응하게하는 자극.(reply는 무시됨)
  • ReceiveSignal
    • SendSignal에서 나간 자극을 받는 부분.

 

Interruptible Region(인터럽트 가능 영역)

-control flow의 종료가 가능한 activity 그룹(노드와 엣지의 집합)

-이 범위 안에서 terminate 시그널을 받으면 범위 내의 모든 행동을 종료.

활동 다이어그램 제작

  1. 범위를 결정하고, 이름을 부여한다
  2. activity, control flow, object flow를 식별해야한다.
  3. 모델이 되는 절차의 일부분인 결정을 식별한다
  4. 절차에서 평행한 어떤 전망을 식별하려고 시도해야한다.
  5. 활동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다.

주의점

  • 가독성을 위해 라인 교차되는 점을 최소화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또는 위에서 아래로 활동을 계획하라
  • 이해하기 쉽게 기술하라
  • 다른 swimlane에 있는 flow들과 crossing 되는 것을 최소화.
  • 수평 or 수직
  • 유입X or 유출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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