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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설계] 3. Requirements Determination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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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 정의
- 전체 SDLC(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의 중요한 부분
- 시스템에 의해 쉽게 변한다(==100%확정이 X)
- 실제 업무와의 차이
- 구현 형태 미정으로 가능성이 미정
요구사항이란?
- 시스템이 해야하는 것/가져야하는 기능(명시적or묵시적)
- 설계과정에서 분석과정까지 변화할 수 있음
- 기능 요구
- 프로세스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것
- 비기능요구
- 시스템이 가지는 속성(property)
- + 인터페이스 요구
-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GUI 등)/ 다른 시스템과의 소통
- 정의
- unique한 식별 번호(in 요구사항 문장) --구분을 위함
- 주어 서술어 목적어를 정확하게 기술
- Due-Day는 중요하다
- 요구를 모으는 기술
- 분석 과정의 목표: 새로운 시스템의 요구에 대한 진정한 이해
- 도전
- 처음에는 참여할 알맞은 사람 찾기
- 그 다음엔 정보를 모으고 통합.
- 기술
- 인터뷰
- JAD(Joint Application Development)
- 설문지
- 문서 분석
- 관찰
- 그외..
Questionnaire(설문지): 개인의 정보를 모으기 위해 쓰여진 질문들의 집합
- 설문지의 과정
- 모집단 선정(인구의 샘플 사용)
- 설문지 설계(질문 선택에 주의.)
- 설문지 등록(응답률 중요)
- 설문지 후속조치(결과 전송)
- 좋은 설문지의 조건
- 위협적이지 않고, 흥미로운 질문
- 항목들을 논리적으로 관련된(coherent) 부분으로 그룹화
- 중요한 질문을 마지막부분에 넣지 않는다
- 페이지에 너무 많은 항목을 채우지 않는다
- 약어(abbreviation)를 피해라
- 편향되거나 제안하는 항목이나 용어를 피해라
- 혼란을 피하기 위해 질문에 번호를 붙여라
- 미리 테스트(pretest)를 해보아라
- 응답자의 익명성을 피하라
인터뷰(Interviews)
- 인터뷰 대상 선택
- 인터뷰 스케쥴을 인터뷰 했던 리스트의 모든 사람과 잡는다.(언제, 무엇을)
- 누가 선정되었?
- 인터뷰 질문 선정
- 닫힌/열린/탐색 질문
- 구조화 된/구조화 되지 않은 질문
- 상향식/하향식 질문
- 인터뷰 준비
- 인터뷰 계획 준비
- 인터뷰 대상자에게 인터뷰의 목적을 공지.
- 인터뷰 지휘
- 인터뷰 대상자와 일치하는지
- 인터뷰의 모든 정보 기록
- 인터뷰 마무리
- 인터뷰 이후 후속조치
- 48시간내에 준비
- 인터뷰 대상자들에게 보고서 송부.
- 인터뷰 팁들
- Don't worry, be Happy
- Pay attention
- Summarize key points
- Be succinct(간결)
- Be honest
- Watch body language
JAD(Joint Application Development)
- 중심 아이디어
- 매니저, 사용자, 개발자가 같이 일하게
- scope creep 50% 감소
- 너무 구체적이거나 모호한 요청 회피
- 진행자와 선침 역할
- 3주간 최소 5~10번정도의 경향
- 인터뷰 질문 준비
- Formal한 주제와 기본 규칙
- 작성자의 행동 중요
- 관리 문제들
- 지배 약화
- 기여가 적은 사람에 대한 격려
- 보조 토론
- 의제의 반복(회전목마로 표현)
- 폭력적 합의
- 해결되지 않은 충돌
- 진정한 갈등
- 유머
문서분석(Document Analysis)
- 존재하는 "as-is" 시스템에 대한 단서를 찾기
- 종류
- Form(양식)
- Report(보고서)
- Policy manuals(조직 표준)
- Organization charts(구성도)
- 추가하거나 빼야할 것들.
Observation(관찰)
- act of watching
- don't remember everything they do
- 당연한 것이라 생각하면 자꾸 생략하여 말하게된다. 주의 필요
배포되는 산출물
- 요구 정의에서의 기능 요구/비기능 요구
- 프로젝트에서 배포되는 모든것과 연결되는 문서
- 콘텐츠들
- 실행가능한 결과
- 시스템 요구
- Workplan
- 요구 정의
- 실행할 수 있는 분석
- 기능적 설명
-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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