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스케줄러
- 운영체제
- 소프트웨어공학
- 파싱
- 웹소프트웨어
- DB
- 랩실일기
- Linear Algebra
- 애자일
- 객체지향설계
- C언어
- css
- React
- 프로세스
- 자연어처리
- 벡터
- 컴파일
- 정보검색
- 오픈소스웹소프트웨어
- 컴파일러
- OS
- 가상메모리
- 클래스
- 데이터분석
- NLP
- Agile
- 언어모델
- 파싱테이블
- 데이터베이스
- 836
Archives
- Today
- Total
observe_db
[객체지향설계] 4. Activity Diagram 본문
3/24
활동다이어그램
BPM(Business Process Modeling)
- 업무 절차
- 수행 되는 절차 혹은 활동
- 현재 시스템(as-is)과 새로운 시스템(to-be)에 포함되는 것
- 전산화 여부는 제안하지 말것
활동 다이어그램
- 업무절차에서 고수준의 행동 모델
- 논리적 모델, 문제 영역 모델
- 정교한 자료 흐름 다이어그램
- 주소들은 병렬적 처리 활동이며 복잡한 절차
흐름도(flaw models) 예시
활동 다이어그램 예시
활동 다이어그램의 요소
- activity(매개변수화된 동작의 사양)
- 노드는 Action Node/Control node(Decision, Fork, Join, Activity와 Flow final)/Object Node(Pins)로 구분됨
- action(activity에서 실행가능한 기능의 기본적 유닛)
- Pins(action이 가지는 I/O가 pin을 통한다.)
- Edge는 Controlflow edge/Object flow ege로 나뉨
- control flow(실행의 순서대로 이전이 완료되면 다음 노드로 control token 전송)
- Initial Node(action/activity의 집합의 시작점. (only)한쪽 edge로 control을 보낸다.)
- Decision Node(한쪽으로 선택)
- Merge Node(하나로 통합)
- Fork Node(분기 노드)/Join Node(동기화 노드. 모든 input이 AND로 끝나야함.)
- Final-Activity Node(이 노드에 도착하면 activity나 action 정지)
- Final-flow Node(이 노드드에 도착하면 control 흐름이나 object 흐름을 정지)
- object flow(하나의 액션/액티비티에서 다른 액션/액티비티로 object나 data token을 전송)
- control flow(실행의 순서대로 이전이 완료되면 다음 노드로 control token 전송)
- 노드는 Action Node/Control node(Decision, Fork, Join, Activity와 Flow final)/Object Node(Pins)로 구분됨
- object(object flow의 집합에 연결된 object에 사용)
- Swimlane(분기된 개개별 흐름. Lunch-Box로 묶으면 보임)
Signal
- 심볼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것은 표현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
- 기호를 통일시켜 소통이 원활해짐
- SendSignalAction
- 수신자가 reply없이도 반응하게하는 자극.(reply는 무시됨)
- ReceiveSignal
- SendSignal에서 나간 자극을 받는 부분.
Interruptible Region(인터럽트 가능 영역)
-control flow의 종료가 가능한 activity 그룹(노드와 엣지의 집합)
-이 범위 안에서 terminate 시그널을 받으면 범위 내의 모든 행동을 종료.
활동 다이어그램 제작
- 범위를 결정하고, 이름을 부여한다
- activity, control flow, object flow를 식별해야한다.
- 모델이 되는 절차의 일부분인 결정을 식별한다
- 절차에서 평행한 어떤 전망을 식별하려고 시도해야한다.
- 활동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다.
주의점
- 가독성을 위해 라인 교차되는 점을 최소화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또는 위에서 아래로 활동을 계획하라
- 이해하기 쉽게 기술하라
- 다른 swimlane에 있는 flow들과 crossing 되는 것을 최소화.
- 수평 or 수직
- 유입X or 유출X
'학교 공부 > 객체지향설계(3-1)'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지향설계] 6. Structure Modeling (0) | 2023.04.10 |
---|---|
[객체지향설계] 5. Use Case Diagram (0) | 2023.03.30 |
[객체지향설계] 3. Requirements Determination (0) | 2023.03.22 |
[객체지향설계] 2. Introduction(1) (0) | 2023.03.22 |
[객체지향설계] 1. Object-Oriented Design- Overview(2) (0) | 2023.03.20 |
Comments